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자유

요가의 매력은 무엇일까?

by 이곳은낙원 2022. 6. 6.
반응형

요가를 하는 사람들은 요가를 프리다이빙과 닮았다고 말한다. 또한 프리다이빙을 하는 사람들은 요가나 명상과 프리다이빙이 비슷하다고 말한다. 나 또한 그렇게 프리다이빙을 하다 보니 요가와 명상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요가를 처음 접할땐 그냥 스트칭의 일종인 줄만 알았다. 인생이 바뀔 줄도 모르고 그렇게 요가 라이프가 시작됐다.

 

 

요가
요가와 닮은 프리다이빙

요가는 무엇일까?

 

처음 요가를 시작했을 땐 아프고, 힘들고, 왜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것 투성이었다.

그러나 헬스와는 다르게 하고 난 뒤에 오는 몸의 편안함과 힘이 풀린 몸과는 다르게 정신은 상쾌했다.

 

옛 요가는 명상을 하는 인도인들이 더욱 오래 앉아있기 위해 자세를 교정하는 과정에서 나온 수련법이라고 한다.

현대에 와서는 서양의 문화가 많이 접목돼서 육체적 수련이 주를 이루지만, 원래 요가의 시작은 명상이라고 한다.

 

그래서 마지막 요가는 라자 요가 즉 명상이라고 하며,

오늘 하루 동안 일어난 몸과 마음의 불균형을 맞추어 일상을 평온하게 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요가
명상을 하고있는 시바신
요가
히말라야와 함께 수도승

 

힌두설화

 

힌두 설화에 의하면 시바신이 요가를 즐겨했다고 한다. 금욕과 고행의 상징이자 명상과 요가의 대가로 여겨진다.

금욕적인 요기(Yogi)로서 히말라야에서 명상과 고행에 몰두했다. 세속을 떠나 은둔 수행에 전념하는 많은 수행자들에게 마하 요기(Maha yogi), 곧 '위대한 요가 수행자'로 존경받는다.

 

인도를 알게 되고 요가와 명상을 알게 되고, 더 나아가 마음의 평화를 알아가게 되었다.

 

 

 

 

궁금한 점

힌두교 시바신 궁금점.목이 검푸른 이유는 유해 교반 때 신들과 아수라가 우유 바다를 휘젓는 데 성공했을 때 나온 부산물 중 하나인 세계를 멸망시킬 수 있는 맹독을 시바 신이 희생하여 자신의 목에 머금은 후로 목의 색깔이 검푸르게 변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마에 있는 제3의 눈은 시바 신이 요가 명상을 하고 있을 때 아내 파르바티가 시바 신 뒤에서 장난 삼아 양손으로 눈을 가리자 세계는 곧바로 암흑으로 변하려고 하였고 그 순간 시바 신의 이마가 찢어지며 생겨난 눈으로, 이 제3의 눈에서 발하는 빛은 삼라만상을 불태울 수 있으며, 시바는 제3의 눈을 비롯한 양쪽 눈을 통하여 과거, 현재, 미래를 투시할 수 있다고 한다.

 

 

요가
요가라이프

 

요가, yoga

고대 인도에서 널리 행해진 종교적 실천법. 심신의 통일·훈련 등에 의하여, 물질의 속박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을 목표로 함. 근대에 이르러 종파로서의 힘은 약해졌으나, 고행(苦行)에 의한 초일 상적(超日常的) 능력의 개발법, 신비적 명상법으로서, 종파를 초월하여 실천됨. 오늘날에는 심신의 건강법으로서도 응용되고 있음.

 

 

 

-요가학원 선생님 말씀.

요가는 제대로 서는 법, 앉는 법, 걷는 법을 자연스럽게 찾아가는 과정이다라고 말씀해주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