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자유

초파리 없애는 방법

by 이곳은낙원 2022. 5. 24.
반응형

윙윙대는 모기만큼 아주 신경이 쓰이는 놈이다. 더운 여름철에 음식이나쓰레기봉투를집안에 몇 시간 만이라도 방치하는 순간, 그 과일이나 음식물 쓰레기에 초파리가 아주 무지막지하게 달라붙어 있는 걸 볼 수 있다. 음식 찌꺼기에 많이 번식하지만, 당과 산을 포함한 모든 것이 라면 가리지 않고 어디든 상관없이 무조건 달려든다. 예를 들면 음식물 쓰레기처럼 냄새나는 맛이 간 음식물, 맥주나 와인을 심하게 좋아한다. 방충망은 그냥 드나들 수 있을 정도로 크기가 작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정집에선 초파리가 들어오는 걸 막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초파리 퇴치법
초파리 퇴치법

 

 

초파리 생기는이유


오늘도 자취생들은 초파리를 보면서 '사실 초파리는 자연 발생하는하는 게 아닐까'하고 의심하곤 한다.

초파리는 작고 검은색이라서 숫자에 비해서는 눈에 잘 안 띄는 편이지만 구더기는 매우 끔찍하다. 하얀 실지렁이 같은 게 음식물을 뒤덮고 꿈틀거리는데 웬만큼 담대한 사람도 악 소리가 나오는 광경이다. 번데기 역시 만만찮은데 음식물 쓰레기통 주변은 물론 일반 쓰레기통이나 쓰레기봉투 주변 등에 단체로 번데기 까기를 시전 하기도 한다. 벽에 바글바글 매달린 번데기들을 보면 구더기와는 다른 의미로 충격과 공포.

번식도 굉장히 빨라서 한 번 놓치면 몇 시간 뒤에 초파리 여러 마리가 방을 돌아다니는 걸 볼 수 있다. 잡아도 잡아도 이미 새끼를 까놔서 계속 나와 굉장히 성가시다.

 

초파리 퇴치법

초파리는 박멸보다 예방이 더 중요하다. 초파리 특유의 침투력과 엄청난 번식력 때문이다. 
초파리를 끌어 모으는 요소를 제거해야 한다. 집 안의 오래된 음식물 또는 초파리가 섭취할 수 있는 모든 음식물 처리.  
과일이나 기타 음식물을 먹고 남긴 자투리나 포장지, 쓰레기통, 분리수거통,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 있는 싱크대 배수구 등을 자주 청소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밖에서 구입해 온 과일이나 채소를 냉장고 바깥에 오랫동안 방치하는 건, 초파리의 번식을 촉진하는 방법이다.
초파리는 과일이나 양념 등에서 발생하는 새콤달콤한 냄새에 굉장히 잘 꼬인다.밖에서 과일을 구입해 오면, 일단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어야 한다. 과일 세척용으로 허가된 1종 주방세제를 활용해서 씻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우리 눈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과일 껍질에는 초파리의 알이나 애벌레, 혹은 번데기가 많이 붙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씻은 과일은 바깥에 놔두지 말고, 바로 냉장고에 넣거나 밀폐 용기에 보관해야 한다. 그래야 과일 향기를 맡고 날아온 초파리들의 추가적인 산란이나 번식을 막을 수 있다.
 

초파리 트랩 계면활성제

초파리가 계면활성제에 닿으면 그대로 익사한다는 특징을 살려 계면활성제를 넣은 유인액으로 유도해 빠뜨려 죽이는 덫.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각종 초파리 덫 중 가장 대중화되었고 효과도 좋다. 종이컵이나 페트병 등을 활용하여, 들어가기 쉽고 빠져나가기 어려운 구조의 덫을 만들어서 유인액을 넣거나, 유인액을 넣은 작은 그릇이나 종지에 단단히 랩을 씌워 구멍을 몇 개 뚫으면 된다.

유인액으로는 새콤달콤한 냄새를 발생시키는 물질을 쓰며, 계면활성제로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주방세제를 넣으면 된다. 가장 흔한 유인액 제조는 물, 설탕, 식초를 대략 1:1:1쯤 섞고 주방세제를 약간 더하는 것. 매실청은 신 향기와 단 향기 둘 다 내므로 설탕과 식초를 대체할 수 있다. 발효하는 물질을 좋아하는 초파리의 습성을 활용하기 위해 유인액에 에탄올을 약간 첨가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초파리 퇴치법 김 빠진 맥주+설탕+주방세제 조합

 

보통 설치 후 2~3일이 지나 내용물이 발효되기 시작할 때부터 본격적으로 효과가 발생한다.
다이소 등에서 이 덫을 팔긴 하나, 동봉된 유인액의 효과가 떨어진다는 평이 많다("다이소 초파리 트랩"보다 "다이소 초파리 끈끈이 트랩"이 더 효과가 좋다. 다이소 초파리 끈끈이 트랩에 매실액을 추가로 넣어서 설치해두면 효과가 아주 좋다). 통 자체는 초파리가 들어가기는 쉽되 못 나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통만 쓰고, 유인액만 별도로 만들어 넣으면 + 그리고 끈끈이 트랩을 옆에 놔두면 괜찮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초파리 트랩 만들기 간장 덫

 

종지에 간장을 담고 랩으로 덮어 씌운 뒤 구멍 몇 개를 뚫어주면 된다. 다음 날 자고 일어나면 간장에 빠진 초파리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초파리 트랩 만들기 끈끈이 덫

다이소에서 초파리 전용 끈끈이를 팔긴 하는데, 그냥 시중에서 판매되는 일반 파리용 끈끈이나 바퀴벌레용 끈끈이도 쓸 수 있다. 과일 껍질이나 계면활성제 덫의 유인액 등 적당한 미끼를 두고 거기에 끈끈이를 설치하면 된다.
 

초파리 퇴치기 살충제

초파리 전용 살충제가 시중에 나와 있다. 쓰레기통, 혹은 음식물 쓰레기통의 내부나 그 주변에 미리 뿌려 놓으면 살충과 함께 예방 효과가 있다. 일반적인 파리/모기용 살충제는 초파리에게 잘 안 듣는 경우가 많다. 에프킬라나 홈키파 등의 일반적인 살충제는, 공기 중으로 흩뿌릴 때 몸집이 작은 초파리가 어디 틈 사이에 숨거나 재빨리 도망가는 때가 많아 접촉률이 줄어들어 살충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반응형

'생활의 자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리카락 청소 방법  (0) 2022.06.02
내성적인 성격  (0) 2022.06.02
모기 퇴치 방법  (0) 2022.05.30
냄새나는 수건 빨래 하기  (0) 2022.05.21
나방파리 퇴치법, 완벽 정리  (0) 2022.05.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