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자유

일 잘하는 사람의 특징

by 이곳은낙원 2022. 6. 4.
반응형

회사에서 일 잘하는 사람의 특징은  화법을 잘한다 즉 발표를 잘하거나 말을 잘한다입니다. 일 잘하는 사람의 화법 5가지 직장 안에서의 '보고의 언어' 편. 직장인의 업무는 직장으로 출근하여 '보고'로 시작하여 '보고'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직접적인 보고부터 프레젠테이션 발표 지출 결재 그리고 일상적인 업무의 대다수가 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보고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어느 직장을 다니게 되든, 어떤 직종에 몸을 담고 있든 모든 직장인에게는 보고는 평생 필요한 업무능력이자 스킬입니다.

 

 

일 잘하는 사람의 특징
일 잘하는 사람의 특징

 

 

일 잘하는 사람의 특징

 

보고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상사를 설득해서 업무에 필요한 자원과 시간을 확보하는 겁니다. 한마디로 보고는 설득과 협상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지요. 상사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상사의 동의를 이끌어내서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일을 끌고 나가는 것이 바로 보고의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의 최고 생존 무기는 소통 능력과 협상 기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거지요.

 

 

발표를 해야 하는 자리거나 자신의 생각을 누군가에게 말해야 하는 자리일수록 아무리 준비를 잘한다고 해도 실수를 하기 나름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발표를 잘하는 사람들이 있을까요? 발표를 잘한다거나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이야기하는 사회에서는 큰 장점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점점 자신을 드러내야 하는 일들이 많아지다 보니 말을 잘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됩니다.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을 살고 있는 우리는 알고 있는 지식과 정보를 전하고자 하는 의미를 상대방에게 쉽고 정확하게 전할 수 있다면, 그건 엄청한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기술이 바로 '어려운 것'을 '알기 쉽게' 전하는 능력입니다. 알기 쉽게 설명하려면 듣는 사람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부터 생각해야 합니다. 

 

 

 

일 잘하는 사람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말합니다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말합니다

대화에서 제일 좋은 말기술은 비유입니다. 비유는 이해도의 속도를 올리는 기술이며 실제로 설명을 잘하는 사람은 모두 비유력이 뛰어납니다. 비유란 상대방이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비슷한 예나 표현을 써서 알기 쉽게 표현하는 방식이다. 비유의 목적은 대화를 듣는 상대방이 머릿속에 쉽게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이미 가진 지식이나 이해 범위 내에서 사용을 해야 합니다.

 

 

반응형

'생활의 자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가의 매력은 무엇일까?  (0) 2022.06.06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민원24 방법  (0) 2022.06.06
머리카락 청소 방법  (0) 2022.06.02
내성적인 성격  (0) 2022.06.02
모기 퇴치 방법  (0) 2022.05.30

댓글